베이징, 런던, Carla Bruni, 세련미
뭐랄까, 이번 올림픽 개폐막식을 지켜보면서 든 생각인데 문화적 세련은 돈이나 인력 치장으로 나오는 것은 아니구나 싶다. 수천의 군중을 동원해서 물량공세를 펼치는 중국의 쑈가 입이 다물어지게 하는 것은 분명 있으나 뭔가 부족하다. 중국 기예단 공연을 보면서 감탄을 하지만 가슴을 울리거나 짙은 감동을 받진 못하는 거와 비슷할까 싶다.
폐막식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런던올림픽을 홍보하는 8분이었다는 우스개를 중국인들이 들으면 가슴아프겠지만, 솔직히 부인하기는 어렵다. 떼거지로 나와 매스게임하듯이 국력을 자랑하는 것을 보면서 문화적 빈곤을 느꼈다면 지나친 걸까? 중국이 보여줄 수 있는것은 '유구한 역사'와 '엄청난 인구'이 두가지였다는 씁쓸함.
중국 수천명의 곡예보다 베컴의 손짓, 지미페이지의 기타, 경쾌한 사이클이 '와~'하는 신선한 탄성을 주었다는 것. 이른바 문화자본은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니라는 걸 증명해준다. 그게 베이징 / 런던의 현재진행형의 차이일 것이다. 형성된 이미지의 단단함.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끝냈지만 어쩌면 중국이 그토록 극복하기를 원했을 시니피에의 간극은 여전하다는 사실.
순간 문화사대주의가 아닐까 싶은 '기우'가 들기도 한다. 그런걸까? 어쩌면 대중문화의 세례를 받은 나에게 남아있는 스테레오타입 일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그리 빗나간 생각은 아닐거 같다.
부르니의 노래를 들으면서 이런 생각을 해봤다. 이 곡 참 좋다. (순간, 자칭 월드스타 '비'를 비롯한 중궈가수들이 대규모로 등장했던 '워 아이 베이징 (我愛北京)'의 난감함이 스쳐간다) 이런 퍼스트레이디를 가진 국가, 그리고 풍겨져 나오는 세련미, 품격. 비단 중국뿐이랴. 우리코가 석자다.
Carla Bruni - Lady Weeping At The Crossroads
(No Promises (2006)
Lady, weepinng at the crossroads,
Would you meet your love
In twilight with his greyhounds,
And the hawk upon his glove?Bribe the bird then on the branches,
Bribe them to be dumb,
Stare the hot sun out of heaven
That the night may come.Starless are the nights of travel,
Bleak the winter wind;
Run with terror all before you
And regret behind.Run until you hear the ocean's
Everlasting cry;
Deep though it may be and bitter
You must drink it dry,Wear out patience in the lowest
Dungeons of the sea,
Searching through the stranded shipwrecks
For the golden key,Push on to the world's end, pay the
Dread guard with a kiss
Cross the rotten bridge that totters
Over the abyss.There stands the deserted castle
Ready to explore;
Enter, climb the marble staircase,
Open the locked door.Cross the silent empty ballroom
Doubt and anger past;
Blow the cobwebs from the mirror,
See yourself at last.Put your hand behind the wainscot,
You have done your part;
Find the penknife there and plunge it
Into your false heart
Carla Bruni - L´amour (Live)